[교과전형] 2024 인서울 '경제학과' 상세분석(수능최저)
"경제학과"
경제학과란?
계열 : 사회
: 왜 우리는 갖고 싶은 것을 다 가질 수 없고, 그중 일부를 ‘선택’해야만 하는 걸까요? 우리의 욕망은 끝이 없지만, 욕망을 모두 충족시킬 만한 돈이나 자원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경제학과는 이와 같이 ‘한정된 자원을 이용한 최선의 선택’에 대한 문제를 다룹니다. 경제학과에서 공부한 여러 기초 이론 및 사회경제, 국가경제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졸업 후에는 기업, 국가기관 등에 진출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 및 산업체
일반 기업체, 은행, 증권사, 자산 운용사, 종합 금융사, 보험 회사, 컨설팅 회사, 무역 회사, 회계법인, 노무 법인, 리서치 회사,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학계 및 연구기관
경영ㆍ경제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사회 과학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등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등 경제 관련 공공기관
관련직업
경제학연구원, 세무사, 증권중개인, 회계사, 관세행정사무원, 금융관련사무원, 금융관리자, 신문기자, 은행원, 통상전문가
관련자격증
감정평가사, 공인회계사, 관세사, 국제금융역(CIFS), 보험계리사, 보험중개사, 세무사, 신용관리사, 신용분석사, 신용위험분석사(CRA), 여신심사역, 외환전문역, 자산관리사(FP)
2024학년도 서울·경기지역 경제학과 가운데 학생부교과전형이 있는 대학은 27개 대학으로 총 446명을 모집한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 농어촌특별전형, 특성화고교전형, 기회균형전형 등은 제외했다.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대학은 경기대로 총 77명을 모집한다. 뒤이어 중앙대 54명, 연세대 30명, 고려대, 상명대 각 22명을 모집해 비교적 모집규모가 큰 편이다.
전형방법
단계별 전형으로 선발하는 대학은 가천대, 명지대, 연세대가 있다. 가천대는 1단계에서 교과 100%를 반영해 7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점수 50%, 면접 50%를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명지대와 연세대는 1단계에서 교과 100%를 반영해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점수 70%, 면접 30%를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일괄 선발 전형에는 교과 100%를 반영하는 대학과 일부 출결, 서류, 봉사 등을 반영하는 대학들이 있다.
출결을 반영하는 대학은 가천대, 경기대, 경희대, 서강대, 성신여대, 중앙대가 있다. 가천대는 교과 80%, 출결봉사 20%를 반영하고, 경기대, 성신여대, 중앙대는 교과 90%, 출결 10%를 반영한다. 경희대는 교과, 출결, 봉사 70%, 교과종합 30%, 서강대는 교과 90%, 출결 5%, 봉사 5%를 반영한다.
서류를 반영하는 대학은 건국대, 고려대, 동국대가 있다. 건국대와 동국대는 교과 70%, 서류 30%를 반영하고, 고려대는 교과 80%, 서류 20%를 반영한다. 이화여대는 단계별 전형 없이 교과 80%, 면접 20%를 반영한다. 그 외 대학들은 모두 교과 100%를 반영해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살펴보면 수능최저 2과목 합이 높은 순으로 2개 영역 4등급 이내인 대학은 숭실대, 한국외대이다. 2개 영역 5등급 이내는 경희대, 국민대, 숙명여대, 아주대이다. 2개 영역 6등급 이내는 가천대, 단국대, 성신여대, 세종대이다. 2개 영역 7등급 이내는 가톨릭대, 경기대, 동덕여대, 상명대, 서울여대, 한양대 에리카이다.
수능최저 3과목 합이 높은 순으로 3개 영역 7등급 이내인 대학은 고려대, 서울시립대, 중앙대이다. 3개 영역 8등급 이내인 대학은 홍익대이다. 그 외 대학들은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다.
다음은 2024학년도 인서울 경제학과 학생부교과전형 선발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대학별로 전형방법, 반영비중, 수능최저학력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것이 본인에게 유리한지 면밀히 살펴보고 지원하는 것이 좋다.